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정보

구글 서치콘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해결방법

by 낌꼼꼼 2022. 4. 16.

지난번에 구글 서치콘솔 검색등록 방법을 작성했었습니다. 이번엔 심화 과정으로, 구글 서치콘솔에서 내 포스팅 링크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라고 떠있을 때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작성한다면 알아서 구글이 색인을 생성하고 노출을 시켜주지만, 만든 지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나 포스팅이 적은 블로그는 구글이 포스팅을 잘 가져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주기적으로 구글 서치콘솔을 확인하고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라고 떠있다면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해주어야 합니다.

 

기다리면 언젠가 색인이 생성되고 검색에 노출된다는 말도 있으니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하기가 귀찮다면 기다리셔도 됩니다. 하지만 기약 없는 기다림이 싫거나, 하루라도 빨리 구글 검색에 노출되고 싶은 분들은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해결방법

  1.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 좌측 카테고리 > 색인 > 색인 생성 범위 클릭.
  2. 제외됨 >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클릭.
  3.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포스팅 링크를 확인하고, 우측 돋보기 모양 클릭.
  4. URL 검사 우측 상단에 있는 실제 URL 테스트 클릭.
  5.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있음] 상태로 바뀌면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 클릭.

구글 색인 생성 요청을 하는 방법 자체는, 3분도 안 걸릴 정도로 간단합니다. 하지만 색인 생성이 되지 않은 포스팅이 여러 개라면 하나하나 모두 색인 생성 요청을 해야 하기에 꽤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몰아서 하기보다는, 포스팅이 많이 쌓이기 전에 주기적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하는 것이 더 편하겠습니다. 일일 할당량도 있어서 일정 횟수 이상 색인 요청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으로는 일주일에 1번 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구글서치콘솔-카테고리-색인생성범위-누르는-모습
구글서치콘솔-색인생성범위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좌측 카테고리에, 색인이 보이실 겁니다. 거기서 색인 생성 범위에 들어갑니다.

 

 

제외됨-클릭-발견됨-현재-색인이-생성되지-않음-확인하는-모습
발견됨-현재-색인이-생성되지-않음

 

색인 생성 범위에 들어가면 이런 창이 보이실 겁니다.

 

오류, 유효(경고 있음), 유효, 제외됨. 4가지로 나뉩니다. 오류는 말 그대로 오류가 있어서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유효(경고 있음)는 색인 생성이 완료되어 노출이 되고 있지만 포스팅에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유효는 문제없이 구글에 잘 노출되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은 제외됨입니다.

 

제외됨을 누르면 하단에 제외된 유형이 뜹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이라고 떠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다른 문제로 제외된 유형이 뜨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위 이미지에도 "크롤링됨"이라는 다른 유형이 하나 떠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다른 유형의 문제들은 그에 맞는 해결 방법으로 대응해야 하는데요. 가장 흔히 나타나는 문제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것이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해결방법만 살펴보겠습니다.

 

 

색인이-생성되지-않은-링크들-목록-확인하는-모습
색인생성이-필요한-링크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을 누르면, 그 문제에 해당하는 페이지 링크들이 리스트로 나열됩니다. 다른 링크들은 몰라도, 직접 작성한 포스팅 링크는 색인 생성이 되어 있어야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을 요청할 포스팅 링크에 마우스를 올리면, 우측에 3개 아이콘 모양이 뜹니다. 거기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돋보기 모양을 눌러줍니다.

 

 

링크-우측-돋보기-URL테스트-후-색인-생성-요청을-하는-모습
색인생성-요청하기

 

돋보기를 누르면 URL의 상태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뜨실 겁니다. 먼저 URL을 확인해야 하기에, 우측 상단에 있는 실제 URL 테스트를 눌러줍니다. 1~3분 정도면 URL 테스트가 완료되고 상태가 URL을 Google에 등록할 수 있음으로 업데이트됩니다.

 

URL의 상태가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었다면 우측 아래에 있는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줍니다. 그럼 색인 생성 요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바로 색인이 생성되는 건 아니라서, 다시 확인해봐도 처음에는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뜨실 겁니다. 그렇기에 색인 생성 요청을 완료하셨다면 신경 쓰지 말고 다시 블로그 포스팅에 집중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 번 색인 생성 요청을 해도 대기열 위치나, 우선순위가 변경되지 않으니 한 번만 요청하시면 됩니다.

 

 

색인-생성-요청이-완료된-모습
색인생성-완료

 

신경 쓰지 않고 있다가 며칠 뒤에 확인해보니 상태가 유효로 바뀌고 "제출되고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라고 유형이 떠있었습니다. 정상적으로 색인 생성 요청이 처리된 것입니다.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포스팅 링크라면, 이렇게 색인 생성 요청을 통해 구글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포스팅하면 언젠가는 색인 생성 요청을 따로 하지 않아도 구글이 알아서 포스팅 링크를 가져가는 블로그로 성장할 수 있겠죠? 저도 그런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만약 일주일 이상 지났는데도 색인이 생성되지 않고 그대로라면, 다시 한번 색인 생성 요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나는 열심히 포스팅을 하는데, 왜 구글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걸까?" 이런 의문을 가지고 계셨다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범위에 들어가 내 포스팅 링크의 색인이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수집되고 있지 않다면 직접 색인 생성 요청을 함으로써 해결이 가능하니, 적어도 한 달에 1번 정도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