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

파마 후 머리 감기, 샴푸 언제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by 낌꼼꼼 2022. 6. 28.

파마는 염색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시술입니다. 비싼 돈을 주고 파마를 하는 만큼, 컬이 오래 유지되길 바라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럼 파마 후 머리 감기, 샴푸는 언제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파마 후 머리 감기, 샴푸 언제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 목차

  • 파마 후 샴푸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 파마 후 머리 감기, 시기와 방법
  • 총정리 (+파마 관리 팁)

본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파마 후 머리 감기는 보통 24시간~48시간 이후에 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미용사에게 당일 머리를 감아도 괜찮다는 말을 들은 분도 계실 것입니다. 이는 사람마다 머리카락의 굵기나 손상도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전문가인 미용사의 말이 가장 정확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왜 파마 후 샴푸를 조심해야 하는지부터, 파마 후 머리 감기 좋은 시기와 방법까지 정리해보겠습니다.

 

파마 후 샴푸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우리의 머리카락은 단단하게 결합이 된 상태입니다. 이 결합을 파마약으로 끊어내고 모양(컬)을 만든 뒤, 다시 고정을 시키는 것이 파마인데요. 고정을 시키는 과정이 중화 과정입니다. 하지만 다시 완전하게 머리카락 결합이 단단해지려면, 2~3일 정도의 중화 고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중화 고정 시간이 다 지나지 않았을 때, 즉 모발이 상해있는 상태에서 샴푸를 하게 되면 단백질 영양분이 빠져나와 파마 후 고정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극손상모일수록 모발에 단백질이 부족하기에 샴푸를 조심해야 합니다.

 

파마 후 머리 감기, 시기와 방법

 

위에서 완전하게 머리카락 결합이 다시 단단해지려면 2~3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는데요. 이는 이론상 기준이고, 머리카락 상태에 따라 사람마다 필요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심한 극손상모가 아니라면, 보통 1~2일이 지난 후엔 머리를 감아도 됩니다. 참고로 너무 오래 머리를 감지 않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머리카락과 두피에 남아 있는 파마약이나, 중화제가 두피와 머릿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1~2일 정도 지났다면 머리를 깨끗하게 감아주는 게 좋습니다.

 

덧붙이자면 파마가 잘 나왔을 땐 당일만 샴푸를 피해도 괜찮습니다. 24시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다음날에 샴푸를 해도 된다는 것이죠. 사실 파마 후 머리감기를 언제 해야 좋은지는 정해진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머리카락 상태가 다르니 전문가인 미용사가 파마 후 상태를 보고 당일에 샴푸를 해도 된다고 하면, 해도 됩니다. 다만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최소 24시간, 하루 정도는 머리감기를 피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 파마 후 스프레이나, 왁스 등을 발라 스타일링을 해서 씻어내고 싶다면 샴푸를 사용하지 말고, 린스나 트리트먼트로만 감아주면 됩니다. 린스와 트리트먼트는 머리카락 겉에 막을 씌워주고 영양을 주는 역할을 하기에, 파마 고정력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 24시간, 하루가 지나지 않았는데 두피가 너무 간지럽거나 찝찝해 머리를 감고 싶다면 머리를 감을 때 샴푸를 사용하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 1분 정도 흐르는 물에 두피와 머리카락을 씻어주시면 됩니다. 미지근한 흐르는 물로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두피의 이물질, 노폐물이 약 80% 정도는 제거가 됩니다. 나머지 20%는 샴푸를 해야 제거가 되지만 샴푸를 할 수 없는 시기이니 하루 정도는 이 방법으로 버텨주면 되겠습니다.

 

총정리 (+파마 관리 팁)

 

정리를 해보자면 파마 후 머리 감기는 1~2일 정도 후에는 해도 됩니다. 머리카락 상태에 따라 다르니 파마 후 언제 머리를 감아도 되냐고 물어보고, 미용사의 조언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1~2일이 지나지 않았는데 머리를 감고 싶다면 미지근한 흐르는 물로 두피를 1분 정도 씻어내거나, 린스와 트리트먼트만 사용해서 감아주면 됩니다.

 

파마 후 머리를 세게 묶거나 땋거나 똥머리를 하는 것, 모발이 젖은 상태에서 머리를 밑으로 늘어뜨리며 말리는 것, 파마 후 3일 이내에 뜨거운 고데기를 하는 것, 이 3가지는 컬의 변형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꼭 피하는 게 좋습니다. 드라이기는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불안하다면 두피부터 뜨거운 바람으로 빠르게 말린 후 모발 끝부분은 찬바람으로 말리시면 되겠습니다.

 

파마 후 머리 감기, 샴푸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파마 컬 오래, 예쁘게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