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건강

여성 질 세정제, 여성청결제 차이점과 사용법 알고 쓰자

by 낌꼼꼼 2022. 4. 26.

여성의 가장 소중한 부위인 Y존. Y존 관리를 위한 여성 세정제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입니다. 가장 소중한 부위에 직접적으로 닿는 것이기에 차이점과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 질 세정제, 여성청결제 차이점과 사용법 목차

  •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의 차이점
  • 여성 질 세정제 사용법, 사용기간, 주의사항
  • 여성청결제 사용법, 사용기간, 주의사항
  •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의 차이점을 한 번 짚고 넘어간 후 사용법, 사용기간, 주의사항까지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의 차이점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가 이름만 다르고, 똑같은 용도인 걸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로,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는 용도와 쓰임이 다릅니다.

 

여성 질 세정제는 질 안쪽을 세정하는 용도이고, 여성청결제는 외음부를 세정하는 용도입니다.

 

여성 질 세정제는 질염 환자를 위한 제품으로, 약국에서 판매되는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하지만 여성청결제는 의약외품(화장품)으로 분류가 되기에 질 안쪽이 아닌 외음부, 즉 피부를 씻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여성청결제를 사용할 때에는 질 안쪽까지 손가락을 넣어서 씻는 것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입니다.

 

여성 질 세정제 사용법, 사용기간, 주의사항

 

여성 질 세정제는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기에 따로 의사의 처방 없이도 약국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질염 상태가 심각하다면 질염 항생제를 먹는 것이 좋은데요. 질염 항생제는 전문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니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분류가 됩니다.

 

첫 번째 사용방법은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제품 설명서에 적혀 있는 비율대로 물과, 여성 질 세정제를 넣어 희석해준 후 외음부와 질 안쪽을 세정하면 됩니다.

 

두 번째 사용방법은 주사기로 질 안쪽에 직접적으로 삽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타입은 삽입형 질 세정제라고 합니다. 주사기 입구를 질에 넣고 꾹 눌러, 질 안쪽에 여성 질 세정제를 넣어주면 됩니다.

 

여성 질 세정제는 직접 사용해보고, 편한 방식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에 희석하는 건 보통 냄새가 강하고, 희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에 주사기 삽입형 질 세정제가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용기간은 일주일에 1~2번이 적절합니다.

 

여성 질 세정제는 말 그대로 질을 세정하는 것인데, 질염 환자를 위한 것이라 세정력이 강해서 자주 사용하면 우리 몸에 좋은 유익균까지 죽여버립니다. 유익균 수가 줄어들면 오히려 질염이 더 자주 재발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적당한 사용기간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임산부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여성 질 세정제를 사용하면 조산 위험성, 질염 가능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에도 자극을 줍니다.

 

만약 질염 증상이 없고, Y존에 따로 불편한 점이 없다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염은 갑자기 찾아오는 게 아니라 분비물이 많아지는 등의 전조 증상을 보이는데요. 평소에 자주 질염 증상이 일어나고, 분비물이 많다면 질염 예방을 위해 일주일에 1~2번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여성청결제 사용법, 사용기간, 주의사항

 

여성청결제는 비누, 바디워시와 같은 의약외품(화장품)입니다. 하지만 비누, 바디워시는 보통 알칼리성이기에 pH 4~5를 유지하고 있는 Y존의 약산성 밸런스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여성청결제는 약산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Y존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가 얼굴에는 폼클렌징, 두피에는 샴푸를 사용하는 것처럼 Y존에도 그에 맞게 여성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성청결제는 화장품으로 분류가 되는 제품이라 질 안쪽까지 손가락을 넣어 씻으면 안 됩니다. 겉에 나와 있는 피부 부분, 외음부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청결제는 제형, 종류가 꽤 다양한 편입니다.

 

알약형은 온수에 적당량의 약을 녹이고, 반신욕이나 좌욕을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클렌징 오일은 샤워 후 1~2 방울 정도만 손에 덜어 외음부를 부드럽게 문지르고 따로 물로는 헹구지 않습니다. 좌욕, 반신욕을 할 때는 2~3방울 물에 섞어 사용합니다.

 

클렌징 젤은 손으로 거품을 내고, 외음부를 부드럽게 문지른 후 미온수로 헹구면 됩니다.

 

클렌징 폼은 처음부터 거품 형태이기에, 손으로 거품을 낼 필요 없이 외음부를 부드럽게 문지른 후 미온수로 헹구면 됩니다.

 

여성청결제는 하루 1번, 혹은 일주일에 3~4회 정도가 적절합니다. 너무 자주 씻으면 다른 부위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처럼 Y존도 건조해집니다. 사람마다 Y존 환경이 다르기에 직접 사용해보며 사용 횟수를 나에게 맞게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강하게 문지르지는 말고, 부드럽게 Y존 앞쪽부터 항문까지 세정해주면 됩니다.

 

냄새가 심할 때, 분비물이 많이 나올 때, 생리할 때, 질염 증상이 보일 때 등등. 특히 관리가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만 가끔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질 안쪽이 아닌, 외음부에 사용하는 것이기에 임산부도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사용하기 전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게 안전하겠습니다.

 

총정리

 

여성 질 세정제, 여성청결제 모두 꼭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하고 불편함이 전혀 없는 상태라면 둘 다 사용하지 않아도 문제없습니다.

 

여성 질 세정제의는 질염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예방의 개념으로 일주일에 1~2번 사용해주면 됩니다.

 

여성청결제 역시 매일 사용할 필요 없이 분비물이 많은 날이나 냄새가 심한 날, 생리하는 날, 물로만 씻기 찝찝한 날만 사용해줘도 됩니다.

 

저는 샤워할 때마다 여성청결제를 사용하는데요. 2년째 문제없이 사용 중이고, 물로만 씻을 때보다 더 개운하고 깨끗해서 만족합니다.

 

개개인의 Y존 상태에 맞게 사용 횟수를 조절하는 것. 나에게 맞는 유형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 이 2가지만 기억하신다면 건강하게 여성 질 세정제와, 여성청결제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